1. 3C4P 하는 이유 : 논리 잡기, 구조화 하기
(작성 원칙)
1) 경험에만 초점을 맞추기(필살기 3개)
2) 수식어 대신 수치 && 결과물 대체
3) 논리 구조를 탄탄히
4) 3C4P로 설명 안되면 무조건 제거하기
2. 3C(Customer/Compay/Competitor)
1) Customer(고객) : 혜택을 받는 대상, 대상이 필요로 한 것
- 실제 고객
- 협력부서, 다른 팀, 회사 전체 등
- 상사, 교수님, 동료, 팀원 등
2) Company(자사) : 내가 속했던 곳, 본인(팀)의 목표, 본인(팀)의 문제 혹은 기회 상황, 팀 내에서 나의 역할
3) Competitor(경쟁사) : 조사한 대상, 조사 후 적용한 내용
3. 4P(Product/Place/Price/Promotion)
1) Product(상품) : 결과, 결과의 의미
2) Place(위치) : 문제의 해결점 발견, 위치와 채녈
- 내가 해결한 게 뭐지? 생산성 높게 한 행동?(똑같은 양을 적은 사람이 한 거/비용절감 등)
- Price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음
3) Price(가격) : 비용 절감
4) Promotion(마케팅) : 알리기 관점, 고객 니즈 반영
- 의사소통(내가 무엇을 했나?)
4. 자소서 작성 방법(WHAT/WHY/HOW)
1) What-상품(Product) : 소제목(두괄식)
2) Why-고객(Customer), 자사(Company), 경쟁사(Competitor) : 1줄
3) How-가격(Price), 위치(Place), 마케팅(Promotion) :1~2줄
+ insight(2줄)
Reference
- [유튜브] 면접왕 이형
- [Site] 얼리이브 커뮤니티
'직업 > 취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취업] 이직 - 3. 퇴사 진단 (0) | 2025.04.10 |
---|---|
[취업] 이직 - 2. 준비 (1) | 2025.04.08 |
[취업] 이직 - 1. 분석 (1) | 2025.04.07 |
[취업] 면접 - 5. 면접 리뷰 (0) | 2025.03.21 |
[취업] 면접 - 4. 지원동기 (0) | 2025.03.2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