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소서 어려운 이유
1) 지원 전략의 부재
2) 경험 해석 부재
3) 작문 역량 부재
서류 광탈하는 지원자 특징
1) 불필요한 스펙에 집중하는 지원자
- 필수조건에 해당하는 내용만 준비
- 실무역량과 연결하여 설명 가능한 경험 정리에 집중
2) 적극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지원자
- 매일 1개씩 지원
- 경험 정리, 직무와 산업에 초점이 명확해야 함
3) 취업 준비를 길게 보고 준비하는 지원자
- 단계별로 준비하지 말고 면접을 중심으로 역으로 계획할 것
- 자소서는 면접의 요약
4) 자소서를 완성도 있게 쓰려는 지원자
- 자소서는 비즈니스 문서. 비즈니스 문서는 구조이고 논리
- 중요한 정보 중심의 팩트 전달을 할 것
자소서 문항 분석
1) 핵심: 성공 경험, 직무관련 경험, 팀워크 경험
- 목표 설정 및 성취 경험
- 대외활동 및 협업 경험
- 지원 직무에 대한 차별화된 역량 및 준비 경험
2) 직무 경험
- 지원한 직무 관련 강점과 입사 후 포부
- 끝까지 파고들어 본 의미 있던 개발 활동
- 지원 직무와 관련된 대외 활동 경험
3) 최근 이슈와 의견: 다양성과 개인화 확인
- 이슈에 대해 본인이 생각하는 특징과 직무 역할의 변화와 방향성을 기술
- 직무와 관련된 최근 이슈 사례를 설명하고 그에 대한 원인 및 대책을 기술
- 제품 사용에 대한 장단점과 경쟁력을 높일 아이디어 기술
4) 지원동기
-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이루고 싶은 꿈
- 회사 선택의 이유와 적합한 이유
5) 인재상: 공기업의 경우
- 기업의 인재상 중 본인과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이유 기술
+) 자유 양식: 스타트업
- 본인의 목표와 성취 경험
- 직무와 연관된 경험
취업 우선순위
- 채용이란 체계에 의해 성공 확률을 계산하고 선발하는 것
- 직무는 뽑아야 할 이유, 산업과 직장은 떨어뜨릴 이유를 도출
- 직무→ 산업 → 직장 순서로 고려할 것
1) 직장보다는 본인의 경험을 고려해서 직무에 집중할 것.
2) 경쟁력 있는 직무에 집중하고 정보력 있는 산업을 고르는데 시간을 투자할 것
3) 생각하고 조사하고 물어보면서 본인의 직무와 산업을 찾을 것
지원전략
- 직무의 일관성과 기업 규모의 균형이 중요
- 기업을 여러 규모로 사전에 계획하여 지원
1) 직무 선택은 1-2개로 한정(메인 1개, 서브 1개)
- 본인의 강점과 성공경험을 토대로 탁월해 보이는 직무를 선정(전공과 연구분야)
- 유사경험 + 성공경험 + 인사이트
- 직무가 2개 이상이라면 인접한 직무로 선정(MD/영업)
2) 산업 선택은 2-3개로 한정(메인 2개, 서브 1개)
- 집중할 메인 직무를 잘 발휘할 수 있는 산업군을 2개로 선정
- 서브 직무로 선정한 직무는 산업군을 1개로 선정
- 삽업 조사시 산업 당 하루 3시간 할당하여 조사
3)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균형 있게 지원해라
- 대기업, 중견기업, 중소기업, 스타트업 등 영역별로 타겟 기업을 선정
- 스타트업의 경우 복지, 연봉 같은 인사제도보다 성장 가능성과 CEO를 보고 지원
- 앞으로는 공채를 폐지하고 수시채용하는 방향으로 변경 될 것
취업 지원 분석
이름 / 전공 | |
메인직무 | |
서브직무 | |
메인산업 | |
서브산업1 | |
서브산업2 | |
서브산업3 |
취업 지원 계획
우선순위 | 기업명 | 기업규모 | 직무 | 산업 | 기한 | 제출여부 | 서류 | 면접 | 자소서 | 경험 | 합격 |
4) 병렬로 준비
- 스펙 → 자기소개서 → 인적성 → 면접 순서로 준비하기 보다 병렬로 준비
- 인턴, 알바, 대외활동 등의 실무 경험을 쌓아가면 자기소개서를 업데이트할 것
- 유사 경험과 성공 경험이 중요. 핵심은 경험
-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를 하면서 없는 경험을 채워 넣을 것
- 자기소개서보다는 면접 위주의 준비를 할 것
- 중고 신입의 경우 근무 기간동안 성공 경험을 만들 것
취업지원 프로세스
1) 경험 목록 작성
2) 경험을 면접에 중요한 내용으로 분해하여 작성
3) 경험 분해를 기반으로 자소서를 작성
취업 준비의 핵심
- 유사경험 + 성공경험 (+ 인사이트)
- 뽑아야 하는 이유에 대한 답변
- 수치화된 검증(어려움이 무엇인지, 극복방법)
1) 유사경험: 직무에 적응할 수 있는지 증명
- 지원직무와 관련된 경험
- 사업과 산업에 빨리 적응할 수 있는 사람임을 확인
- 일을 잘하는지 판단하는 기준
- 회사 경험뿐만이 아니라 학교, 알바, 인턴 경험도 포함
- 고객에 대한 경험이 중요
- 정리법: 관찰했는지 / 기록물이 있는지 / 본인의 생각을 정리했는지
2) 성공경험: 목표달성능력과 경쟁력 증명
- 유사경험 내에서의 성공 경험
- 한 영역에서 좋은 성과가 있다면 다른 곳에서도 좋은 성과를 냄
- 수치화된 비교 우위로 표현(경험내 비교우위 요소를 수치화하여 설명)
- 전후 차이가 명확한 것, 무에서 유를 창출한 것, 숫자가 성장한 것
3) 인사이트
- 직무 → 산업 →직장과 연관된 생각을 정리
- 인사이트가 있다는 것은 학습능력이 있음을 의미
- 성공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, 무슨 요인으로 성공했는지 분석
- 각 직무와 산업의 guru격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인사이트를 공부하자
+) 일본 전산 이야기
- 진정한 프로가 된다는 것은 남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곳까지 생각이 미치는 것이다. 스스로의 생각을 끊임없이 확장시키고, 문제가 생기면 책임지고 해결하려는 습관을 들인 사람만이 프로가 될 수 있다.
-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 고민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태도만이 더 나은 제품을 만들 수 있따.
- 고객은 남들이 하지 않는 어려운 일을 하는 것에 감동한다
- 어떠한 어려운 문제라도 오직 현장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.
- 안되는 이유보다 되는 이유에 집중할 때 문제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.
- 직장은 일하는 곳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곳
- 무엇이든 노력하면 가능하다
역량구조도
- 5가지 핵심 역량: 목표 달성 능력 / 문제 해결 능력 / 실행력 / 분석력 / 의사소통력
1) 목표달성능력
- 비즈니스의 본질적인 역량
- 목표 달성이 핵심
- 성공 경험, 극복 경험, 팀워크
2) 문제해결능력
- 목표를 정하고 도전하다보면 마주한 문제를 해결한 경험
- 목표가 없다면 문제 해결 과정만을 설명하게 됨
- 문제를 어떻게 극복했는지
3) 실행력
- 시니어라면 전략적 사고, 전략적 의사결정이 중요
- 주니어라면 실행력이 중요
- 실행력은 추진력 + 리더십이 수반된
- 꾸준히 실행하여 달성한 경험
4) 분석력, 의사소통력
- 일을 분석해본 경험
- 의사소통을 사용해 문제를 극복한 경험
경험 리스트 작성
(경험 목록 작성)
- 학업 / 프로젝트, 동아리 / 대외활동, 연구 / 개발, 인턴 / 알바, 공모전 / 대회, 직무경험, 개인사업
(경험 목록 선정)
- 성공경험은 숫자 혹은 결과물로 설명 가능한 경험
- 결과물로 설명 가능한 경험을 선정
- 경험 목록은 수치화된 결과물 중심으로 선정하여 역량 키워드를 매칭
- 역량 키워드는 역량구조도를 활용해 통일된 언어를 적용
- 핵심 행동(나의 역할), 결과물(수치화된 결과물), 역량(경험에서 드러난 역량) 기록
경험1 | 역할 | 실시간 뇌파 측정 시스템 회로 구현, 팀장 역할 |
결과물 | 캡스톤 디자인 2등 | |
역량 | 문제해결력, 추진력, 리더십 |
경험 재해석
- 기업에서 원하는 정보 / 수치화된 표현 / 객관적인 요소 / 두괄식 표현
1) 경험의 초점을 맞출 것
- 목표가 무엇이고 달성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, 결과는 어땠는지
2) 수식어를 수치화, 결과물로 표현
- 수식어는 생략하고 구체적인 숫자와 결과물로 명확하게 표현
- 소제목은 어떻게 했는지 + 결과물은 어땠는지, 전체 내용을 유추할 수 있게 작성
3) 논리 구조를 정확하게 작성
- 경험의 배경을 정리하여 평가자의 이해를 돕기
- 문제 해결 단계를 논리적으로 제시
4) 불필요한 내용을 제거
- 달성해낸 목표에 집중
- 본인의 강점과 달성한 결과물에 집중
- 배경은 고객의 요구, 목표, 상황에 집중하여 뒷받침하는 내용만 적을 것
- 달성한 목표와 근거 배경, 결과물에 영향이 있는 배경 제시
+) 3C 4P
3C
- Customer(고객): 혜택을 받는 대상 / 대상이 필요로 한 것
- Company(자사): 내가 속했던 곳 / 목표 / 문제 혹은 기회상황 / 본인의 역할
- Competitor(경쟁사): 조사한 대상 / 조사 후 적용한 내용
4P
- Product(상품): 결과 / 결과의 의미
- Place(위치): 문제의 해결점 발견 / 위치와 채널
- Price(가격): 비용 절감
- Promotion(마케팅): 알리기 관점 / 고객 요구 반영
면접 문항
지원동기
성장과정/장단점
실수 유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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