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치화되지 않는 원인
1) 수치화할 수 있을 정도로 경험이 분해되지 않음
2) 분해된 요소별로 숫자까지 뽑지 않음
- 수치화의 핵심은 어떤 액션을 해서 변화가 일어났는가에 대한 검증
자소서 작성
- 경험 하나를 가장 완성도 있게 정리해서 전달
- 글의 순서와 분량을 구조로 먼저 잡고 시작
1) 소제목 → How(3P) + Result(Product)
2) 3C → 30-40%
3) 4P → 50-60%
4) 인사이트 → 좋은 문구 인용(생략 가능)
(구조별 작성법)
1) 소제목
- Product를 Result로 배치하고 영향이 큰 3P 중 하나를 How로 배치하여 작성
- '~을 통해 ~ 달성'과 같은 형태
2) 3C
- 전략이 아닌 배경
- 4P를 설명하는 배경만 작성
3) 4P
- Product는 작성은 선택
- Product를 제외한 3P를 나열식으로 작성
- 소제목에 제시한 How를 먼저 작성
4) 인사이트
- 평소에 학습했던 좋은 책에서 인용
- 생략 가능
=> 글자수 조절시 늘리는 것은 4P, 줄이는 것은 3C
=> 500이상 차이가 난다면 글을 다시 작성
비즈니스 체크리스트
- 체크리스트는 생산성을 늘려주는 도구
1) 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 있는가
2) 결론이 근거를 가지고 있는가
3) 소제목 또는 첫 문장이 요약과 압축이 되어있는가
4) 말하고자 하는 결론이 서두에 배치 되어 있는가
5) 근거가 직무, 산업, 직장 중 한가지와 연결되었는가
6) 한 개의 문단 또는 답변에서 한 개의 메시지로 답변했는가
7) 문자을 최대한 짧게 구성했는가
1) 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 있는가
- 질문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장은 전부 삭제
- 답변의 어떤 표현, 단어, 문장이 질문과 일치하는지 점검
2) 결론이 근거를 가지고 있는가
- 주장에는 설득력 있는 근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
-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수치화된 근거가 필요
- 답변의 주장과 근거가 되는 문장을 찾고 근거가 수치화된, 객관적인 근거인지 점검
3) 소제목이나 첫 문장이 요약과 압축 되었는가
- (인문계) 구체적으로 고객의 니즈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요약 압축 필요
- (이공계) 추상적인 표현이 아닌 구체적인 내용과 명확한 결과의 수치로 작성
4) 말하고자 하는 결론이 서두에 배치되었는가
- 핵심 내용, 강조하려는 내용이 서두에 있는지 점검
- 명확한 수치와 구체적인 표현 사용
5) 근거가 직무, 산업, 직장 중 한 가지와 연결되었는가
- 지원동기, 입사 후 포부는 직장에 연결되어야 함
- 지원하는 최사의 특성과 본인의 역량을 잘 연결해야 함
- 주장의 근거가 되는 부분을 지원 직무, 산업, 직장과 연결성이 있는지 검토
6) 한 개의 문단 또는 답변에서 한 개의 메시지로 답변했는가
- 한 개의 키워드를 설정하여 일관성 있게 작성했는지 점검
- 문장의 순서 점검
7) 문장을 최대한 짧게 구성했는가
- 문장을 최대한 짧게 자를 것. 2줄을 넘어가지 않도록 할 것
- 단어는 쉽게 구성할 것
출처
- [출처] 면접왕 이형: 면접관의 언어로 경험이 정리된지 모르겠다면? 필살기 엣지있게 만들기 #4: 비즈니스 레터 체크리스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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